본문 바로가기

색소폰(SAXOPHONE)/색소포기타

SELMER MARK Ⅵ (마크식스)





색소포니스트들의 로망 시리얼 넘버 8~9만번대 MARK Ⅵ !!

 

캔디덜퍼 등 세계 유명연주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 그 이름값이 높다.

 

1958년쯤에 생산된 MARK Ⅵ Model프랑스에서 만들어져 미국으로 수출되어 인디애나주에 있는 ELKHART공장에서 Jazz풍에 맞게조정되어 판매되었다. 이 이유로 아메리카 마크식스로도 불려지고 있다.

 

그 울림과 아름다운 음색은 현대에 생산되고 있는 슈퍼액션3 시리즈와 레프런스 54보다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아마 그 당시의 인건비가 현시대에 비해 낮아서 제작과정에서 좀더 많은 정성이 들어갔지 않았나 추측해본다.

 

LEICA M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SELMER 색소폰도 현시대로 다가올수록 생산비 절감으로 진화해왔을 가능성이 많다.

 

단점이라면 생산된지 50~60년이 지나다보니 멀쩡한 넘이 거의 없다는 것이다. 대부분 악기가 부딪힘 등으로 인해약간씩 찌그러져 수리를 통해 복원된 상태이고, 라카상태는 많이 벗겨져 있고 군데군데 녹이쌓여 있다.

 

신동품과 같은 마크식스는 아마 수집가들에 의해 보관되어 지고 있을 것이며, 이들은 많이 연주되지 않아 많이 사용된악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좀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면 많이 사용된 악기들은 입만 갖다 대어도 소리가 부드럽게 나온다.수작업 공정이 많았던 그시절의 생산과정을 고려할때 같은 모델이라고 같은 음색을 내지는 않을 것이다.악기 각각이 조금씩 다른 소리를 낼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