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품시계

기계식 시계관리방법

< 출처 : 타임포럼  http://www.timeforum.co.kr/xe/88001>

기계식 시계 관리 방법   

 다음은 일본의 유명한 시계 수리 전문가 이소자키씨가 권하는 기계식 시계 관리방법입니다.

  글쓴이 : 이소자키 (일본의 저명한 시계수리기술자)

 

【기계식 시계의 사용상의 주의】


수동 시계는, 매일 가능한 한 같은 시간에 태엽을 풀와인딩 상태로 감아 주세요 특히 여성용의 경우, 태엽을 충분히 감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태엽이, 풀와인딩 상태로 감겨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 강한 힘으로 감으면  태엽이 끊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시계의 수리, 또는 시간 조정은 반드시 신뢰할만한 시계기술자가 있는 전문점에 해주세요.

 

 정기적인 분해 소제(오버홀)는 3년에 1회,  정장용 워치 혹은 여성용의 시계로 비방수의 모델의 경우에는,   1년에 1회해 주세요. 시계는 사용하지 않고 두면, 그 사이에 오일이 변질하거나 굳어지거나 해 상태가 이상해지거나   혹은 고장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방수의 모델의 경우, 시계를 물속에 넣거나 하지 않아도, 사용 상태의 여하에 따라서는, 땀이나 습기가  케이스의 내부에 침입하고, 기계에 녹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특히, 정장용 워치는 디자인상, 엷은 케이스로 설계된 시계이므로, 일상 생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물·습기에는 충분히 주의해 주세요.

 

 습기나 먼지는 시계의 정도에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 등에 금이 갔을 경우에는, 빨리 교체 주세요.

    파손의 경우 혹은 물이 안에 들어갔을 때는, 곧바로 시계 전문점에 가져 주세요.

 

 「일상생활 방수」및「강력 방수」어느 모델도, 세월의 경과에 따라서, 방수 성능 효과는 저하합니다.

      패킹 등의 효력이 떨어지고 있는 경우에는, 새로운 부품(방수 패킹)으로 교체 주세요.

 무브먼트의 방충 장치란, 어떤 충격에도 망가지지 않는 시계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특히, 고정밀도가 요구되는 스위스 고급 시계에는 강한 충격·낙하·자기 등을 받지 않게 해 주세요.

 캘린더 퀵체인지 장치가 붙어 있는 시계로, 캘린더를 조정할 때는,   시계의 시각이 오후 8시부터 오전 4시의 사이에는 절대 퀵체인지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데이데이트 기능의 시계에서는, 가능한 한 시계의 바늘의 역돌리기를 피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분부터 15분 정도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방수 시계라고 해도, 물 속에서 사용하는 것과 전혀 물 속에 담그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

    시계의 수명이 수배 달라집니다. 스위스의 고급 시계라면 결코 방수 한계치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5 기압(30m~50m)의 경우, 절대로 물에 담그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땀·습기는 충분히 막을 수 있습니다).

 (보증 기간중이라도 사용자 오류에 의해 물이 들어갔을 경우는 유료 수리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의해 주세요). 

  강력 방수(200 m 방수 이상)라고 말해도, 수영·목욕탕·샤워·사우나·세차시에는 시계를 풀러놓는 것이,  시계의 수명이 길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에 대한 주의】

내자성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시계는 전자기 제품에 가까히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주요 전자기 제품) <직류 자계 제품> · 자기 건강 기구, 치료기, ·냉장고 등의 마그넷 도어· 화이트 보드의 마그넷· 핸드백의 개폐 마그넷· 정육 부엌칼 연마용 줄 ·스테레오 스피커, 헤드폰· 모터·공작기계등의 마그넷 지퍼· 심전계 레코더의 펜 ·뇌파 측정기 레코더의 펜·초음파 측정기의 미터부<교류 자계 제품>· 전자 조리기 ·핸드 믹서· 교류식 전기 면도기 ·전자 모포, 가전제품 거의 모두· 전동 마작택 ·스포트 용접(전기 용접) 기· 발전소의 2차측 케이블·전기로상기의 물건에, 접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손목시계를 벗거나 해 주세요. 또 그 곁에는, 두지 않게 해 주세요.

 


 

【자동 시계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자동 시계는, 내장된 로터가 통상의 팔의 기능으로 회전해, 태엽을 감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팔의 움직임의 적은 경우나, 사용법에 따라서는, 시계를 구동시키기 위한 충분한 동력을 얻지 못하고, 태엽이 충분히 감기지 못해 시계가 정지하거나 오차가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안정된 구동력을 기계 부분에 전달하기 위해는, 1일 최저 12~16시간 사용해 주세요.

특히, 시계가 완전히 정지한 후에 사용하시는 경우는, 반드시 크라운(용두)로 10~15회 정도 천천히 돌려태엽을 수동으로 감은 후 사용해 주세요.

「수동와인딩 기구가 없는 자동 손목시계가 완전히 정지된 경우에는 사용하기 전에 20~30회 팽이를 돌리듯이시계를 흔들고 나서, 손목에 차 주세요.」

또, 자동 시계의 태엽에는, 과도하게 감겨서 , 태엽에 과부하가 걸리는 일이 없도록 슬립 기구가 설치되어 있어서 무한하게 감아도 태엽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만 일단 20~30회를 기준으로 감아 주세요.

※ 사무직의 사람이나 운동량이 적다고 느낀 날에는 자기 전에 몇차례 태엽을 감아주면 안심입니다.

시계를 풀러 둘 때는 문자판이 위로 오는 자세로 두어 주세요. 세운 상태로 두면 좋지 않습니다.

 


 

【크로노그래프를 올바르게 사용해 주시기 위해서】

1. 시간을 조정할 때, 시계 바늘의 역돌리기는 절대 하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5~10분 정도라면 OK입니다)2. 데이데이트 기능을 가진 시계로 캘린더 퀵체인지를 하는 경우, 시계의 시각의 PM8:00~AM4:00의 사이는

  절대로 퀵체인지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3. 평상시, 시계로서 사용하실 때는, 스톱 워치 기능은 멈추어 두어 주세요.4. 크로노그래프를 사용하시는 때는, 반드시 스타트·스톱·리셋트의 순서대로 버튼을 눌러 주세요.5. 크로노그래프는, 물이 쉽게 들어가 녹슬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방수라고 해도,

    가능한 한 물에는 담그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6. 부품수가 300개 이상에 달하는 복잡한 기계이기 때문에, 낙하·자기·오조작에는 특별히 주의해 주세요.

 

 


【시계 밴드의 손질과 사용 방법】

밴드에 붙은 오염물질이나 수분은, 옷의 소매를 더럽히는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래도록 사용하기 위해, 부드러운 옷감 등으로 닦아, 항상 청결하게 해 사용해 주세요.

밴드는 내의와 같이 직접 피부에 접하고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다음의 방법으로 오염을 제거하면서 사용해 주세요.금속 밴드···

비누물을 묻힌 부드러운 칫솔로 부분 세탁을 해 주세요 이 때, 비방수 시계는 물이 케이스에 닿지 않게 해 주세요.

더러워진 채로 해 두면, 부식·녹의 원인이나 됩니다. 특히 오염이 심할 때는 초음파 세정을 추천 합니다.피혁 밴드···

마른 부드러운 옷감으로, 수분·오염을 제거해 주세요·넘으면, 탈색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연질 플라스틱·우레탄·러버 밴드등···

우레탄·나일론 등의 밴드는 특히 손질의 필요는 없습니다만 오염이 심해지면, 피부가 물들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끔 비누를 사용하여 물로 씻어 주세요. 약품 등은 변질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또 사용 기간에 따라서, 재질이 단단해지거나 접히거나·갈라지거나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때는 새로운 밴드로 교환해 주세요.■ 체질에 따라, 피혁·금속·경질 플라스틱 등에라고 피부가 물들거나 피부에 이상(알러지)이 있을 경우는,

즉시 사용을 중지해, 전문의에 상담해 주세요.■ 밴드가 수은(체온계)·약품 등과 접촉하면 변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밴드는 손가락 한 개 들어가는 정도의 여유를 갖게해 환기성을 잘 해 사용해 주세요.

   또 피혁 밴드는 고온 다습하게 되는 장소에서의 보관은 피해 주세요.